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STUDY TIP

STUDY TIP

유학정보, 공부비법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대학입학 지원 타임라인
작성자 졸리AP (ip:)
  • 작성일 2018-01-18 02:28:4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54
평점 0점

대학입학 지원 타임라인

 

많은 학생들이 하이스쿨 졸업 후 그 해 가을 학기로 대학 1학년에 들어간다.

당 해 9월에 들어가는 대학입학 준비는 언제부터 해야하는 걸까?

입학원서 마감은 12학년의 가을 또는 겨울 이겠지만 입학원서 준비 시작은 그 보다 훨씬 이전에 시작해야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언제 대학에 지원하는가?

 

대부분의 학생들은 하이스쿨 12학년에 대입 지원을 한다. 5월 또는 6월에 졸업하여 그 해 9월에 대학에 입학한다.

 

전형에 따라 지원 마감이 다른데 얼리 디시즌 이냐 얼리 액션이냐, 레귤러(일반전형) , 롤링 어드미션 (상시 입학) 에 따라 그러하다.

 

일반적으로는 얼리 어드미션은 12학년 11월에 지원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1월 또는 2월에 지원하게 된다.

 

얼리 어드미션에 대해 알아보자.

 

얼리어드미션은 두 개의 선택사항이 있는데 하나는 얼리 디시즌 이고 또하나는 얼리 액션이다. 얼리디시즌과 얼리 액션은 조건이 차이가 있는데 타임라인은 비슷하다. 둘 다 마감은 11월이고 당락 통보는 12월 중순에 난다.

 

111일을 얼리액션 마감으로 하는 학교는 Boston College, CalTech, Georgetown, Harvard, MIT, Princeton, Stanford, University of Virginia, Villanova, Yale 이며 얼리 디시즌을 111일로 마감하는 학교는 Boston University, Brown, Columbia, Cornell, Dartmouth, Duke, NYU, University of Pennsylvania, , Vanderbilt 등이 있다.

 

얼리 디시즌을 하는 학교 중 얼리 디시즌 2 가 있는 곳도 있는데 마감은 1월이다. 2월 중에 당락 통보를 받는다. 얼리 디시즌 211일로 마감하는 학교는 Bowdoin, Brandeis, Emory, NYU, Smith, Tufts, Vanderbilt 등 이다.

 

얼리 어플라이를 생각하는 학생들을 위한 단계를 알아보자.

 

일단 대입 지원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시간을 가장 많이 소요하는 부분들을 알아보자면

personal essay, 추천서 , 그리고 SAT/ACT 점수가 되겠다.

 

에세이는 하루아침에 쓰는 것이 아니다. 브레인 스토밍, 아이디어 적기 등 여러 단계를 몇 달에 걸쳐 고심하고 첨삭받고 드래프트 하고 리바이싱 해서 마치 하나의 작품처럼 완성해 가야 한다. 얼리 어플라이를 준비하는 학생은 12학년이 되기 전 여름부터 준비해야 한다. common app 에세이 프롬프트가 조금 바뀌었지만 크게 변한바는 없다. 이 물음에 제대로 답해야 한다. [communicate something important about your identity and show how you make meaning of significant experiences in your life ]

 

에세이 만큼이나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이 추천서다. 카운슬러나 선생님에게 지원서 마감 전 적어도 한 달 이전에는 추천서를 부탁해야 한다. 11학년 때 선생님에게는 11학년이 마치기 전에 부탁해 두자. brag sheet를 만들어서 추천인들이 학생에 대해 좀 더 풍부한 내용을 서술 할 수 있도록 돕자.

 

마지막으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바로 SAT/ACT 와 같은 공인시험이다. 목표로 하는 점수를 받기 위해 두 세 번의 시험을 보는 것이 평균이라고 보았을 때 , 시험 보기 전 1년에서 적어도 몇 개월 이상의 시간을 공부해야 하는 것을 감안해 보면 언제부터 시험 준비를 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다. 얼리 어플라이 데드라인에 맞추려면 11학년 말까지는 SAT/ACT 점수가 완성되어 있는 것이 좋다. 9월이나 10월에 시험을 볼 수는 있지만 생각을 잘 해서 시험 보도록 하자.

 

다시말해서

에세이는 11월 마감 전 몇 달 전부터 시작할 것

11학년 또는 12학년 9월에는 추천서를 부탁드릴 것.

SAT/ACT 시험 준비는 10학년 말 11학년 초에는 해야 한다.

 

얼리를 많이들 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반전형(레귤러) 으로 대학에 들어간다. 레귤러 전형 준비 과정을 알아보자.

 

대부분의 일반전형 마감은 1월 또는 2월이다. 11일이 일반적으로 많고 115, 131일도 많다. 11일을 마감으로 하는 학교는 Boston University, Harvard, NYU, Yale 등 많다. 3월과 4월 중으로 입학을 통지받는다.

 

레귤러를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을 생각해 보자.

하이스쿨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과 수업 과 방과 후 액티비티도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에세이는 여름방학때 집중해서 준비할 것. 9월 중으로 추천서를 부탁드리고(적어도 10월 안에) SAT/ACT 12월에 한 번 더 볼 수도 있지만 그 전으로 마무리 짓는 것이 마음편하다. 두 번 정도 시험을 본다고 하면 11학년 가을에 한 번 그리고 봄에 한 번 본다. 12학년에 시험을 보지 말자는 아니지만 미리미리 준비해서 보는 것이 좋겠다.

 

롤링어드미션은 상시 입학 제도다. 롤링어드미션으로 대학에 지원하려는 경우 정해진 전 기간동안에 걸쳐 지원을 받으므로 일반적으로 가을부터 봄까지 지원을 할 수 있다. 버지니아 대학의 경우가 그렇다.

 

롤링어드미션 대학의 경우 지원서를 내고 나서 얼마 안되서 연락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즉 해당대학에 지원할꺼면 빨리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이 된다. 몇 학교의 경우 우선순위 마감으로 하기도 하는데 마감 전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유리하게 적용된다. 버지니아 유니버시티대학의 롤링어드미션 마감은 1130일이다. 그 이후로도 지원서를 받지만 1130일 전에 지원하면 더 유리하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품문의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상품검색
이전페이지
Top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