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메인

게시판 메인

전체게시판의 제목, 내용 등을 지정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찾기

Q&A

궁금증은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공부비법게시판   [more]

  • [] AP 시험 등록과 클래스 신청법


    AP 시험 등록과 클래스 신청법

     

    AP 등록방법은 학교마다 상이하다. 일반적으로 AP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해당과목의 레귤러 수업을 먼저 이수한 후 듣는다. 예를 들어 많은 학교에는 introductory biology 즉 생물 입문 수업이 있는데 이를 이수해야만 AP 바이오 수업을 들을 수 있다. AP 클래스 대비 수업이 있는 학교의 경우 학교의 코스 카탈로그를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학교에서는 placement test 를 봐야 하는데 만약 학생이 precalculus 수업을 들었다 할 지라도 placement test 결과에 따라 Calculus BC  ,AB 로 또는 레귤러 calculus 수업으로 배정을 받는다.

    가디언 카운슬러 선생님에게 AP 수업 등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 번 물어보길 바란다.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일반적인 ap 수업 등록 절차에 대해 안내해 줄 것이다.

     

    만약 학생이 AP 클래스가 없는 학교에 다니거나 홈스쿨링을 하는 경우 AP 클래스에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AP 시험을 신청하여 시험 보면 된다. 클래스를 신청하던지 아니면 혼자 해당 과목을 공부할 것인지는 학생의 결정에 달려 있다.

     

    AP 시험 등록방법



    -AP 클래스가 개설된 학교에 다니는 경우


    재학중인 학교에 AP 수업이 개설 되어 있다면 AP 선생님이 일반적으로 AP 시험 등록에 대해 알려준다. 등록 마감도 알려 줄 것이다. 어떤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알아서 등록을 도와주신다.

    AP 시험 등록에 대해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면 AP 코디네이터 에게 물어보자.

    AP 코디네이터가 누구냐고 묻는 학생들이 있는데 가디언 카운슬러 나 AP 과목 선생님 에게 물어보면 된다.  

    AP 시험을 학교를 통해 등록할 거면 온라인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어떤 학생은 학교에서 등록했는데 온라인으로 별도로 등록해야 되는줄 알고 있던데 그러지 않아도 된다.

     등록 절차 중 과목 당 92불을 AP 코디네이터 에게 내면 된다.

     

    - AP 클래스가 없는 학교 이거나 홈스쿨링의 경우

     

     홈스쿨이나 AP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지 않아 혼자 공부하는 학생의 경우 가까운 AP 학교에 이야기 해서 AP 시험을 볼 수 잇다.  AP service  3 1일 전에 연락하여 외부 학생을 받아 주는 AP 학교의 이름과 지역, AP 코디네이터의 전화번호 등을 남기자. AP service 정보이다.


     

     

    Phone: 888-225-5427
    International callers: 212-632-1780
    Fax: 610-290-8979
    Email: apstudents@info.collegeboard.org


     

    학생이 시험보고자 하는 AP 과목을 우선 먼저 정해 두고 전화를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컬리지보드에서 학생이 시험 볼 수 있는 학교를 정해주기가 편하다.

     

    AP services 에서 정보를 얻기 전에  지역 학교의 AP 코디네이터에게 3 15일 전으로 테스팅 셋업 관련해 연락을 취해 놓아야 한다.

    코디네이터에게 연락할 때 잊지 말고 말해두어야 되는 것은

    1. 컬리지보드로 부터 받은 연락처(학교)

    2. 홈스쿨 학생이나 AP 시험을 오퍼하지 않는 학교를 다니는 학생을 위해 시험을 제공하는 학교를 찾기에 노력했다는 것.

    3. 보고자 하는 AP 시험

     

     

    이다. 학생을 받아주겠다고 하는 학교가 있다면 그 학교의 AP 코디네이터가 학생 시험지 , 언제 어디서 시험을 보는지, 시험 비용은 얼마인지 등을 맡아서 해 주게 된다. 시험은 해당 학교에 가서만 볼 수 있다.

     

    AP 클래스를 신청하고 시험을 보는 것에는 제한이 없다. 학교 내에서 일 년에 수강할 수 있는 AP 클래스에는 한정이 있겠지만, AP 시험을 보는 것에는 제약이 없다. 학생의 스케줄에 맞게 AP 시험을 원하는 대로 볼 수 있다.

    컬리지보드에서 유일하게 제한을 두는 것은 Calculus AB  Calculus BC 를 동일한 해에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왜냐면 Calculus BC  AB 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BC 시험을 보면 서브스코어로 AB 에 해당하는 점수가 나오기 때문이다.

     

    AP Calculus AB  AP Calculus BC 를 보고자 하는 학생은 학교의 AP 코디네이터에게 물어 둘 중 하나를 late 로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late 시험은 6월 중에 보며 시험 스케줄이 중첩되거나 이유가 있어 본 시험을 보지 못한 경우에 볼 수 있다. 대체적으로 많이 보는 AP 시험은 스케줄이 중복되지 않으므로 art history  japanese 와 같은 시험을 볼 때 종종 일어난다.

     

    시험 당일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ID 를 가지고 가서 본인확인을 한다. 학교에서 치뤄지고, 선생님들이 학생을 잘 알고 있더라도 룰은 룰 이므로 신분증을 지참할 것.

    AP 시험을 오퍼하지 않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경우 시험보는 학교의 코드를 적으면 안된다. 본인 학교의 학교 코드를 적어야 한다. 시험 전에 6자리의 학교 코드를 교장선생님이나 학교 카운슬러가 알려 줄 것이다.

     

    내년 5월 시험을 앞두고 많은 학생들이 최선을 다해 공부를 하고 있다.

    지금, 아주 조금 나태해질 수 있는 시간이니, 롱 런으로 열심을 다해 공부하자.


  • [] 몇 과목의 AP 클래스를 수강해야 하나요?


    몇 과목의 AP 클래스를 수강해야 하나요?

     

    학생이 탑 대학을 목표로 하거나 대학 학점을 선이수하여 수업료를 줄이고자 한다면 AP 클래스 선택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해마다 많은 학생들이 AP 클래스 수강에 있어 고민을 하는 것이 사실이다. 과연 몇 과목이나 AP 수업을 신청해야 할 지,  AP 수업을 많이 들으면 transcript 는 꽤 멋지게 나올지 몰라도 과정의 난이도 상 과연 몇 개 까지 GPA 를 유지하면서 들을 수 있을 지 등을 말이다. AP 수업과 액티비티, extracurricular 은 직접적 연관이 없지만, 왠지 AP 과목을 하나 씩 늘릴 때 마다 액티비티나 외부활동 하나 정도를 줄여야만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자 그렇다면 과연 몇 과목의 AP 클래스가 가장 적당한가? 학생의 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이 되길 바라면서 시작하겠다.

     

     AP 클래스를 들어야 하는가?

     

    수강신청에 앞서 왜 AP 클래스를 들어야 하는 지부터, 그 당위성에서 시작해 보자. AP 수업은 비교적 긴 과정 이므로 선택을 하기 전 필요성을 충분히 느껴야만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다.

    AP 클래스를 수강하고 AP 시험을 보는 것은 학생이 인트로 컬리지 레벨의 수준에 있다는 것을 증명 해 준다.

    많은 대학에서 AP 스코어에 학점을 주거나 또는 레벨을 상향시켜 준다. ( 그 다음 단계의 수업으로 갈 수 있도록 해 준다. )

     AP 클래스는 또한 대학에서 배울 과목들 – economics, psychology , computer science 을 탐색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무엇보다도 AP 클래스는 자신에 대한 도전이며 대학에 지원할 때 에도 본인이 난이도 높은 과정의 수업을 들었음을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마치 경쟁적으로 많은 AP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에 있다. AP 를 많이 들었다고 해서 대학이 무조건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욕심내서 들어 본 학생들은 알겠지만, GPA 가 온전치 못하다.

    고로, AP 과목 수강은 대입 지원서를 알차게 만들 수 있으나 지나치게 많이 하려 든다면 되려 기회를 망칠 수 있다.  


    대학이 선호하는 AP 클래스 과목 수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거나 공립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AP 클래스 과목 수는 순전히 학생의 목표치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들어, 고등학교 재학 중 왠만한 난이도의 대학 과목을 수강하고, 대학에 가서는 좀 더 어려운 과정으로 시작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관련있는 AP 과목을 수강하자. 대부분의 주립대학은 AP 클래스를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 물론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함.) 하지만 입학 시 AP 성적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AP 시험을 패스해야 크레딧을 받을 수 있으니 학교 수업 중 AP 클래스만을 너무 많이 신청하지는 않도록 하자. 여러 개 2점 받는 것 보다 당연히 한 과목 4점 받는 것이 낫다.

     경쟁이 치열한 대학, 아너스 프로그램이나 주립대학 장학금 에 도전하는 경우 학생이 자신의 능력치 최대한 노력하여 난이도 과정에 임했음 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로 AP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옵션이 된다. 최고의 탑 대학에 지원함에 있어 AP 코스 몇 과목이 필요하다 라는 공식은 없다.( 고등학교 마다 개설된 과목이 다르기 때문)

     예를 들어 하버드 입학처에서는 학생이 자신이 유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 해 기회를 최대한 살리고 생에 지속적으로 이를 계속할 수 있는 인재로… … (이하중략)..  SAT 2 , AP test, IB test 등의 영역에서 실력을 보이도록 한다.’ 라 언급하고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 입학처에서도 입학 위원회는 학생이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개설한 과목 들 중 가장 어려운 코스를 수강하였는지 여부를 본다. ( 경쟁력 있는 지원자는 가장 어려운 코스를 수강한다. 라고 나와있음.)

    대학은 여러 과목의 AP 코스를 선택해 낮은 점수를 받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특히나 학생의 비관심영역의 AP 과목 선택에 점수까지 낮다면 , 그리고 시험도 통과하지 못했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는 없을 것이다.

    자 그렇다면 몇 과목의 AP 를 수강해야 할까?

    AP 클래스 수강 스케줄 타겟은 어떤 대학에 지원할 것인지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업 여부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음을 참고할 수 있겠다.

     20 의 최고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 주요 과목은 모두, 대부분 다 AP 를 수강해야 한다. 덧붙여 본인의 목적에 부합되는 AP 과목이 있는 경우 추가하여 듣도록 한다. 7과목에서 12과목 정도를 수강한다.

     100의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 대부분의 주요과목에서 AP 를 수강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4~8과목 정도가 적정하다.

    비교적 경쟁이 높지 않은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 일부 주요과목 중 학생의 전공과 연계성이 높은 과목으로 선택할 것, 1~5과목의 AP 코스가 적정하다.

     

    학년별로 AP 준비하기


    9학년 : 1~2 과목 정도의 AP 클래스를 고려해보자. Environmental science, human geography, psychology . 핵심 과목 ( eng, math etc) 에서 아너스 수업을 들어 자연스럽게 AP 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자.

     

    10학년: ,  1과목에서 3과목 사이 정도의 AP 클래스를 수강하자. World history  US history 같은 과목이 좋겠다.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아도 되는 AP 과목으로 할 것. 다른 과목에서도 아너스 코스는 계속해서 수강하자.

     

     

    11학년: 9,10학년의 경험과 스코어를 바탕으로 AP 클래스를 본격적으로 더 수강할 것. AP English, AP Calculus, AP biology 등 코어 과목들의 AP 클래스를 듣도록 하자. 감당 할 수 있을 만큼의 AP 과목들을 많이 해 보자. SAT/ACT 점수를 위한 공부시간도 별도로 낼 수 있어야 한다. 아이비리그쪽을 생각한다면 적어도 3~5과목은 해야 할 것이고, 덜 경쟁적인 대학에 지원한다면 2~4과목이 적당하겠다.

     

    12학년: 주요과목에서 AP클래스를 더 수강하고, 기타 다른 과목에서도 수강할 수 있는 만큼 수강하도록 하자. 대입 지원서 작성에 총력을 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 할 수 있도록 너무 무리할 정도의 AP 클래스를 들어서는 안 된다. 경쟁이 치열한 대학에 지원하는 12학년 학생이 5~6과목의 AP 클래스를 수강하는 것은 드문 일은 아니다. 허나 12학년은 한 과목의 AP 클래스를 추가한다고 해서 대입 지원서에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더군다나 한 과목의 AP 클래스만 줄여도 대입 지원서 작성 시간을 늘릴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선에서 본인이 결정하도록 하자.


     

    AP 시험 독학에 대해 궁금합니다.

     

    AP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 사실 독학으로 준비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AP 클래스를 듣는다고 해서 AP 시험을 자동으로 잘 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클래스를 듣더라도 시험을 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재학 중인 학교가 AP 과목을 충분히 개설하지 않은 경우 학생이 독학 또는 인강/튜터 등을 통해 AP 시험 만을 준비할 수 있다.

     

    1.     충분한 리소스를 모을 것 :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교재들을 서점에서 직접 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책을 고르자. European history 를 독학하기로 맘먹었다면 history 선생님에게 어떤 책을 봐야 하는지 추천해 달라고 할 것. 가까이에 대학교가 있다면 튜터를 구하기도 쉬울 것이다. 최근에 AP 시험을 친 학생이면 좋겠다.

    2.     일 년 계획을 세울 것 : 몇 달 동안에 AP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행동이다. 학교에서도 1년 을 단위로 배운다. 달 마다 목표를 세우고, 섹션마다 목표를 세울 것. 연습문제는 봄에 충분히 풀어야 한다.

    3.     공부 시간은 주 단위로 세울 것.: extracurricular 등으로 공부시간이 들쭉날쭉 하다면, 매 주 단위로 공부시간을 세팅할 것. 충분한 시간을 AP 시험 공부에 할애해야 한다.

     

  • [] 2018년 SAT 시험 일정


    곧 있을 5월 SAT 시험 준비에 바쁜 학생들이 있을 줄로 압니다.

    한국 대학을 목표로 두는 12학년에게는 마지막 시험이 될 수도 있겠네요.^^

    2018년 SAT 미국 내 시험 일정입니다.

    © StartupStockPhotos, 출처 Pixabay




    2018년 5월 5일. 마감되었습니다.

    2018년 6월 2일 . 시험 신청 마감은 5월 3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8월 25일 . 시험 신청 마감은 7월 27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10월 6일 . 시험 신청 마감은 9월 7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11월 3일 . 시험 신청 마감은 10월 5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12월 1일 . 시험 신청 마감은 11월 2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SAT  international 시험 일정입니다.

    2018년 5월 5일. 마감되었습니다.
     
    2018년 10월 6일 . 시험 신청 마감은 8월 22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2018년 12월 1일 . 시험 신청 마감은 10월 17일입니다. (late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 2018 SAT 과목 시험 일정


    올해 알지브라 2 를 하는 학생이라면 이번 6월에 SAT 2c 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있을 겁니다.  

    화이팅 해서 좋은 성적을 냅시다.^^~


    2018년도 SAT 과목 미국 내 시험 일정입니다.  

    2018년 5월 5일 . 마감 되었습니다.  

    시험 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2018년 6월 2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5월 3일 입니다.

    시험 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German
    Spanish
    Modern Hebrew
    Italian
    Latin

    2018년 8월 25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7월 27일 입니다.

    시험가능과목 :
    Literature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2018년 10월 6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9월 7일 입니다. 

    시험가능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2018년 11월 3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10월 5일 입니다.
    시험가능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with Listening
    German with Listening
    Spanish with Listening
    Chinese with Listening
    Japanese with Listening
    Korean with Listening
     
    2018년 12월 1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11월 2일 입니다.


    시험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Latin



    다음은 international SAT 과목 시험 일정입니다.

    2018년 5월 5일 . 마감 되었습니다.  

    시험 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2018년 6월 2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5월 3일 입니다.

    시험 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German
    Spanish
    Modern Hebrew
    Italian
    Latin


    2018년 10월 6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9월 7일 입니다. 

    시험가능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2018년 11월 3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10월 5일 입니다.
    시험가능과목:
    Literature
    U.S.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with Listening
    German with Listening
    Spanish with Listening
    Chinese with Listening
    Japanese with Listening
    Korean with Listening
     
    2018년 12월 1일 시험 . 신청 마감일은 11월 2일 입니다.


    시험가능 과목:

    Literature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French
    Spanish
    Latin

  • [] 2018년도 AP 시험 일정


    2018년도 AP 시험 일정






    2018 AP Exam schedule




    Week 1
    Morning 8 a.m.
    Afternoon 12 noon


    Monday,
    Chemistry
    Psychology


    07-May-18
    Spanish Literature and Culture


    Tuesday,
    Seminar
    Art History


    08-May-18
    Spanish Language and Culture
    Physics 1: Algebra-Based


    Wednesday,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09-May-18
    Physics 2: Algebra-Based


    Thursday,
    United States Government and Politics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10-May-18
    Environmental Science


    Friday,
    German Language and Culture
    Computer Science Principles


    11-May-18
    United States History







    Week 2
    Morning 8 a.m.
    Afternoon
    Afternoon

    12 noon
    2 p.m.

    Monday,
    Biology
    Physics C: Mechanics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14-May-18
    Music Theory

    Tuesday,
    Calculus AB
    French Language and Culture
     

    15-May-18
    Calculus BC
    Computer Science A

    Wednesday,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Italian Language and Culture
     

    16-May-18
    Macroeconomics

    Thursday,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Statistics
     

    17-May-18
    World History

    Friday,
    Human Geography
    European History
     

    18-May-18
    Microeconomics
    Latin








  • [] 매 번 SAT 시험 결과를 보며...


    얼마 전 또 한 번의 SAT 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매 번 시험 마다 감사하게도 원하는 점수를 받은 학생이 있어 기쁩니다.

    점수가 시원하게 수직 상승한  한 학생이 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 작년 부터 3번의 시험을 보았지만 마의 벽인 680선에 발이 묶여 있던 상태였습니다. 학생의 실력은 700을 충분히 상회할 정도였으나 문제를 푸는 속도가 느려 후반부에 뒷심이 약한 단점이 있었고 ,몇 번의 시험 이 후 점수가 정체되자 의욕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그나마 원하는 점수들을 제법 받아냈던 지난 8월 시험에서도 점수가 터무니없이 나와 그 때부터인가 시험 점수가 나와도 물어보기 전까지는 말을 해주지않아서  부모님도, 학생도 ,선생님도 속타는 시절을 보내는 중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을 본다고 해서 , 그래 이번에는 제대로 한 번 해보자는 구호 하에 잘 틀리는 부분 인 geometry 를 위주로 정리를 했습니다. 이전에 기출문제 분석은 마쳤기 때문에 약점만 파고 드는식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시험을 보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시험을 보았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700후반대 점수를 받고 기뻐하는 학생의 모습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비록 실제로 얼굴을 마주한 적은 없지만 ( 아마 앞으로도 없을테지요..) SAT 수학 기본개념부터 시작해서 지금에 까지 길었던 근 8개월 여정을 마치니 마음이 시원 섭섭했습니다.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기에 충분한 점수를 만들어서 조금은 편안해진 모습으로 나머지 남은 대입 일정들을 잘 마무리하여 좋은 결실을 맺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함께 인내하고, 성장하고, 결실을 맺는 과정은 아무리 반복해도 늘 새로운 스토리같습니다. 해마다 학생들을 보내며 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 모습을 보면 이 일을 하기를 잘했구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예전에 가르치던 학생 중 한 명이 근 6년 만에 연락이 와서 보니 이미 대학을 졸업했더랬습니다. 그 학생이 AP Calculus 시험 보러 가던 그 전날 총정리 할 때의 긴장감이 손에 남아있는데 벌써 시간이 그렇게 지난 것 같습니다.





    이번시험결과에 웃은 학생도 있지만 생각보다 점수가나오지 않아 속상한 학생도 있습니다.

    그 학생 또한 노력을 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도록 미약하나마 도울 것입니다.


    화이팅입니다.


  • [] 제 점수는 680점인데 저는 상위 몇 퍼센트 인가요.





    SAT 3월 시험을 앞두고 문제풀이에 박차를 가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1월까지만해도 아직 시간이 있으니 괜찮을거다 생각하다가 막상 2월이 되니 전심으로 시험을 준비할 때가 되었지요.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일반적으로 660~680 점 대에 물려있는 경우를 봅니다. 이 점수대가 참 성적이 잘 안올라가는 점수대입니다.

    내용을 모르는 것은 아니므로 기본적인 문제가 나오면 쉬이 맞추지만 응용된 문제가 나오면 맞힐 확률이 낮아집니다.

    자신이 없으니 실수도 잦아서 , 본인은 시험을 잘 친 것 같다고 말하지만 점수는 터무니없이 낮게 나오는 경우이지요.

    660~700 사이에 점수가 나오는 학생들의 특징을 추려보면


    1. 실수가 잦다.

    section 3에서 실수가 많은 학생이 있고 section 4 에서 실수가 많은 학생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알지브라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을 적는데 주저하고,

    아직 exponential number 나 imaginary root 문제가 나왔을 때 자신감있게 풀지 못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듯 한데 막상 보면 기억이 나지 않아 아주 쉬운 문제임에도 어이없이 틀립니다.   

    section 4 서 실수가 많은 경우는 문제를 풀 때는 해석이 안되거나, 무슨 말인지 무엇을 물어보는지를 몰라서 틀리는데 답지를 보면 이해가 되는 예 입니다. 초 중반에서 해석이 애매하여 답을 못 찾는 문제가 몇 개 있었다면 집중력과 독해력을 필요로 하는 후반부 문제에서 패닉(?)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지문이 어렵다고 하는데 사실 학생들은 이보다 더 어려운 지문들을 다른 과목 수업시간에 배우고 있습니다. 답지를 보고 아하 하는 경우가 잦다면, 섹션 4에서 특히 실수가 많다면 심각하게 자신의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2. 구멍 난 부분이 있다.

    수학을 비교적 잘 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수가 늘 600대 후반에 머물러 있었지요. 문제를 푸는 속도도 빠르고 전반적으로 잘 풀어냈기 때문에 점수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왜 그런지 납득이 되지 않았을 적이 있었습니다.

    두루두루 잘 하는 것 같은데, 학교 내신도 비교적 잘 나왔었는데 , 유독 SAT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혹시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 중 구멍이 난 내용이 있는 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미적분은 잘 하는데 circle equation 에 유독 약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알지브라 2는 잘 하는데 기본적인 stat 문제에서 늘 점수를 놓치는 경우도 있었구요, solution 을 quadratic formula 와 연관지어 생각하기 어려워 하는 케이스도 있었고, trigonometry 를 unit circle 하 에서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각기 분야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구멍이 난 부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계속 같은 영역, 동일한 문제 유형에서 틀리는 지 모의고사를 통해 확인야 합니다. 모의고사에서 660점나왔다가 700점 나왔다고 좋아하면 안됩니다. 600대 후반대 점수는 600초반에서 700초반 대 까지 점수도 실제 시험에서 나올 수 있으므로 본인의 구멍난 부분을 잡아야 합니다.


    3. 시간이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하다 생각되면 긴장이 되어 문제를 풀기 어렵습니다. 시간에 대한 압박감이 있으므로 시험 중간중간에 시간을 체크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후반부로 가면 문제난이도가 올라가는데 , 어려운 문제에 시간도 부족하다고 생각될 까봐 긴장한 탓에 연필을 잡은 손이 미끄럽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번의 반복 모의고사를 통해 , 문제 푸는데 충분한 시간이 있으며 나는 여유있게 집중해서 시간내에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간단한 계산은 빠르고 정확하게, 지문이 긴 문제는 흐름을 타고 읽으면서 무엇을 물어보는 지 동그라미미와 밑줄을 적절히 치면서 포인트를 잡아가며 읽어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많이 소요될 것 같은 문제는 일단 넘어가고 다시 돌아와서 보는 연습을 하세요. 완벽주의 학생들은 힘들 수도 있지만, 이 또한 연습해야 합니다. 시간에 끌려가지 말고 시간 내에 충분히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다 보면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며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660점 이면 상위 10퍼센트 정도 입니다. 700점으로 올라가면 상위 5% 에 들구요, 2~3개 내에 틀리는 학생들 즉 770 이상은 상위 1퍼센트 입니다. 조금만 더 하면 상위 5% 이내에 들어갈 수 있으니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 합시다.



    *아래 링크 첨부파일에 SAT Score percentile 있으니 다른 점수 대 학생들은 참조하면 좋겠습니다.


    SAT Score percentile 첨부파일 받으러 가기



  • [] SAT 수학 시험. 뒷심을 키우자.



    3월 SAT 시험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이 있습니다.

    사견입니다만 이번에는 고학년들이 시험을 보는 것 같습니다.


    단원 퀴즈니, 과제니 해서 요즈음은 학생들이 피곤해 하는 시기라

    당장 다음 달에 있을 SAT 시험을 준비하는 시간을 별도로 내기가 녹록치 않습니다.

    공부해야지 해야지 하면서도 정말 몸이 피곤해서 못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모의고사를 풀 때 한 번에 쭈욱 이어서 실제 시험처럼 섹션 1부터 4까지 세시간을 풀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영어 파트를 먼저 풀고, 나중에 수학을 풉니다. 그래서 인지 섹션 3을 풀 때는 집중해서 풀어서 오답이 덜한데 섹션 4의 후반부로 가면 해석도 대충 하고, 모르겠다고 찍는 모습도 봅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100분여에 해당하는 영어 파트 문제들을 풀고 나서야 섹션 3 수학 문제를 풀게 됩니다.

    평소에 알지브라 잘 하던 학생도 호흡 긴 영어지문들을 보다가 갑자기 수학 문제를 풀면 어이없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수학 섹션에 들어가기 전에는 마인드셋을 하고 본격적으로 시험에 임합시다. 눈을 잠시 감고 1분 명상을 해도 좋구요,

    간단하게 머리 마사지라도 해서 리프레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초반에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붓게 되므로 섹션 4 에 넘어가게 되면 고갈된 에너지를 끌어쓰는 느낌으로라도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20번 대 에 들어서면 문장이 길어지고, 보지도 못했던 공식을 이용해 풀어야 하는 문제들도 나옵니다.

    이런 문제들은 비교적 숫자만 넣어도 간단하게 풀어지는 문제들인데도 낯선 공식을 본 두려움에다 그 공식을 이용해 풀어야 하는 문제는 틀릴 가능성이 높다는 본인만 아는 확률로 , 대충 읽고 대충 찍고 넘어가는 일을 봅니다.

    만약 평소 연습할 때 그 문제를 보았다면 학생이 문제를 맞힐 확률이 70% 이상이었어도 말이지요.






    critical thinking question 에 가까이 갈 수록 긴 지문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집중력이 낮아진 상태라면 마음 속으로 문장을 말하면서 읽고, 밑줄 치고, 마지막 질문의 요지를 한 번 더 동그라미 치는 식으로 소위 ' 문제를 잡아 먹을 듯이' 풀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라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3시간은 긴 시간 입니다. 모든 순간을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힘이 풀리고, 많이 힘들면 될대로 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순간 후회 할 텐데 말이지요.

    그렇게 다음기회에 한 번 더, 또 다음기회에 한 번 더 하다 졸업반까지 너무 고생하지 말고, 이번이 정말 마지막 이라는 생각으로 지푸라기 잡듯 집중해서 문제를 풀어보십시다. 어차피 우리 학생들이 모르는 내용이나 새로운 이론 등은 문제에 없습니다 .
    모의고사는 실전처럼 , 실전은 마음편하게 집중해서 준비하여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내 SAT 점수가 안 좋은 점수라고 하던데.. 맞나요?


    SAT 점수가 안 좋은 점수라고 하던데.. 맞나요?

     

    SAT 시험 점수가 좋지 않은 학생들은 내심 SAT 때문에 대학 떨어지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한다. SAT 가 입학 프로세스에 있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기는 하지만 절대적으로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니다. 어쨌거나 이런 말도 사실 점수가 낮으면 별 도움 안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과연 안 좋은 점수는 몇 점인지, 알아보자.

     

    시작하기에 앞서 percentile 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데 SAT 점수를 비교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Percentile 은 절대적인 점수가 아닌, 상대적으로 같은 시험을 본 학생들의 비교 잣대로 쓰인다. 예를 들어 ‘10th percentile 점수라고 하면 시험을 친 전체 학생의 상위 10% 내 를 말한다. 당연히 50th percentile 점수 는 과반수를, 90th percentile 점수는 시험 친 학생 100명 중 90명 보다는 높다는 뜻이다.

    SAT 점수가 percentile 점수로 나오기 때문에 요 부분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알고 있다 시피 현 SAT 2400점 만점으로 각 섹션 당 800점 씩 이다. 평균적인 SAT 점수는 1500점이다.



    . 10th percentile 점수는 대략 합산 점수 1100점 이다.

    . 25th percentile 점수는 대략 합산 점수 1275점 이다.

    . 50th percentile 점수는 대략 합산 점수 1475-1500점 이다.

    . 75th percentile 점수는 대략 합산 점수 1725점 이다.

    . 90th percentile 점수는 대략 합산 점수 1950점 이다.

     

    하지만 잘 와닿지 않는다. 전체 평균보다 우리반 등수가 더 궁금하다. 내 짝꿍은 잘 하는 편인지, 나는 우리 학교에서 어느정도 실력이 되는지가 궁금하다.

    우리 학교 애들이 공부를 잘 하기 때문에 내 SAT 점수가 더 평가절하 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SAT 인포메이션이 있는 스쿨 리포트를 보자. : 이 레포트는 재학중인 고등학교 학생들의 SAT 점수가 수록되어 있다. 학교 평균과 전체 평균간의 격차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해 볼 것.


    -가디언 카운슬러에게 스쿨 레포트에서 학생이 놓치고 있는 정보가 있는 지 재차 확인할 것.

     

    일반적으로 비교적 잘하는 학생들 ( 반 전체의 상위 1/3) SAT 점수(낮게 책정한 점수) 1675 점이고, 70th percentile 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잘하는 학생들 ( 반 전체의 상위 1/10) SAT 점수(낮게 책정한 점수) 1885 점이고 이는 85th percentile 에 해당한다.

     

     

     대학을 지원 할 때 대학에서 오픈 하는 점수 25/75 th percentile 이 있는데, 하위 25%에 해당하는 점수는 위험한 영역이다. 25th percentile 이하로 내려가도 물론 그 대학에 입학 할 가능성은 있지만, GPA 라던지, extracurricular 가 특별히 좋아야 할 것이다.

     

     SAT 시험 점수를 보면서 본인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 해 내야 점수를 상향 시킬 수 있는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그리고 현실적인 목표 점수를 잡아야 스트레스를 받거나 좌절을 덜 한다. 너무 낮게 목표점수를 잡아도 공부할 기분이 나지 않는다.

     

    베이스라인 점수를 잡아야 하는데, 연습으로 테스트를 하기 전 10시간 동안 SAT 시험 공부를 일단 하자. 그러고 나서 시험을 보면 어느 점수부터 공부를 해야 하는 지가 나온다. 아무런 준비 없이 막무가내로 본 시험 점수가 베이스라인이 아니고, 적어도 10시간은 공부한 점수가 베이스라인이다. 많은 수의 학생들이 제대로 공부했을 경우 이 처음 베이스라인에서 240점 이상을 올릴 수 있다.



1대1 상담

비공개로 1대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 오전10:00 ~ 오후 18:00시
주말,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JOLIEAP

365 CS 고객센터

상담시간: 오전10:00 ~ 오후 18:00시
주말,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70-7563-9410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품문의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상품검색
이전페이지
Top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