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STUDY TIP

STUDY TIP

유학정보, 공부비법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제 점수는 680점인데 저는 상위 몇 퍼센트 인가요.
작성자 졸리AP (ip:)
  • 작성일 2018-03-19 04:44:4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34
평점 0점




SAT 3월 시험을 앞두고 문제풀이에 박차를 가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1월까지만해도 아직 시간이 있으니 괜찮을거다 생각하다가 막상 2월이 되니 전심으로 시험을 준비할 때가 되었지요.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일반적으로 660~680 점 대에 물려있는 경우를 봅니다. 이 점수대가 참 성적이 잘 안올라가는 점수대입니다.

내용을 모르는 것은 아니므로 기본적인 문제가 나오면 쉬이 맞추지만 응용된 문제가 나오면 맞힐 확률이 낮아집니다.

자신이 없으니 실수도 잦아서 , 본인은 시험을 잘 친 것 같다고 말하지만 점수는 터무니없이 낮게 나오는 경우이지요.

660~700 사이에 점수가 나오는 학생들의 특징을 추려보면


1. 실수가 잦다.

section 3에서 실수가 많은 학생이 있고 section 4 에서 실수가 많은 학생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알지브라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을 적는데 주저하고,

아직 exponential number 나 imaginary root 문제가 나왔을 때 자신감있게 풀지 못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듯 한데 막상 보면 기억이 나지 않아 아주 쉬운 문제임에도 어이없이 틀립니다.   

section 4 서 실수가 많은 경우는 문제를 풀 때는 해석이 안되거나, 무슨 말인지 무엇을 물어보는지를 몰라서 틀리는데 답지를 보면 이해가 되는 예 입니다. 초 중반에서 해석이 애매하여 답을 못 찾는 문제가 몇 개 있었다면 집중력과 독해력을 필요로 하는 후반부 문제에서 패닉(?)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지문이 어렵다고 하는데 사실 학생들은 이보다 더 어려운 지문들을 다른 과목 수업시간에 배우고 있습니다. 답지를 보고 아하 하는 경우가 잦다면, 섹션 4에서 특히 실수가 많다면 심각하게 자신의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2. 구멍 난 부분이 있다.

수학을 비교적 잘 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수가 늘 600대 후반에 머물러 있었지요. 문제를 푸는 속도도 빠르고 전반적으로 잘 풀어냈기 때문에 점수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왜 그런지 납득이 되지 않았을 적이 있었습니다.

두루두루 잘 하는 것 같은데, 학교 내신도 비교적 잘 나왔었는데 , 유독 SAT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혹시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 중 구멍이 난 내용이 있는 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미적분은 잘 하는데 circle equation 에 유독 약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알지브라 2는 잘 하는데 기본적인 stat 문제에서 늘 점수를 놓치는 경우도 있었구요, solution 을 quadratic formula 와 연관지어 생각하기 어려워 하는 케이스도 있었고, trigonometry 를 unit circle 하 에서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각기 분야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구멍이 난 부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계속 같은 영역, 동일한 문제 유형에서 틀리는 지 모의고사를 통해 확인야 합니다. 모의고사에서 660점나왔다가 700점 나왔다고 좋아하면 안됩니다. 600대 후반대 점수는 600초반에서 700초반 대 까지 점수도 실제 시험에서 나올 수 있으므로 본인의 구멍난 부분을 잡아야 합니다.


3. 시간이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하다 생각되면 긴장이 되어 문제를 풀기 어렵습니다. 시간에 대한 압박감이 있으므로 시험 중간중간에 시간을 체크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후반부로 가면 문제난이도가 올라가는데 , 어려운 문제에 시간도 부족하다고 생각될 까봐 긴장한 탓에 연필을 잡은 손이 미끄럽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번의 반복 모의고사를 통해 , 문제 푸는데 충분한 시간이 있으며 나는 여유있게 집중해서 시간내에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간단한 계산은 빠르고 정확하게, 지문이 긴 문제는 흐름을 타고 읽으면서 무엇을 물어보는 지 동그라미미와 밑줄을 적절히 치면서 포인트를 잡아가며 읽어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많이 소요될 것 같은 문제는 일단 넘어가고 다시 돌아와서 보는 연습을 하세요. 완벽주의 학생들은 힘들 수도 있지만, 이 또한 연습해야 합니다. 시간에 끌려가지 말고 시간 내에 충분히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다 보면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며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660점 이면 상위 10퍼센트 정도 입니다. 700점으로 올라가면 상위 5% 에 들구요, 2~3개 내에 틀리는 학생들 즉 770 이상은 상위 1퍼센트 입니다. 조금만 더 하면 상위 5% 이내에 들어갈 수 있으니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 합시다.



*아래 링크 첨부파일에 SAT Score percentile 있으니 다른 점수 대 학생들은 참조하면 좋겠습니다.


SAT Score percentile 첨부파일 받으러 가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품문의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상품검색
이전페이지
Top

열기 닫기